본문 바로가기

독서(서평)

[마인드셋] 배움과 노력, 성장에 대해서 알게 되다.

"배움과 노력을 통해 성장을 한다면 나는 뭐든지 이룰 수 있다."

마인드에는 고정형 마인드셋성장형 마인드셋 이렇게 나뉜다고 한다.
2019년 읽었던 '완벽한 공부법'의 첫 번째 장인 믿음장에서 처음 알게 된 두 마인드는 내 삶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았다.

그 당시 나의 나이 39세 10년 넘게 지속된 회사 생활로 몸과 마음이 지쳐 있던 시기..
회사생활을 하면서 배움이란 회사업무스킬 정도 그것도 체계적이고 주기적으로 배웠다기보다는 어깨 너머로 배웠던 것이 전부였던 긴 시간을 보냈었다.

'완벽한 공부법'에서 배웠던 내용은 뇌는 학습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변화가 가능하고 그것에는 마인드가 함께 해야 한다고 했다.
고정형 마인드 셋과 성장형 마인드 셋, 고정형은 뇌는 고정되어 있어 일정 부분 성장 후 성장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고 성장형은 뇌는 학습을 통해 성장이 가능하고 변화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이야기였다. 
당시 회사생활과 가정생활을 지겹게 이어가고 있던 나에게는 정말 새로운 이야기였고 그 이야기도 어느덧 3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다시 마인드셋 책 이야기로 넘어오면 그 믿음장에서 나왔던 이야기를 좀 더 깊게 알고 싶어서 읽게 되었다.
그 이유는 22년부터 새롭게 도전하는 일이 있는 쉽게 잘 풀리 않아서 나의 마인드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아니면 내가 생각하는 그 긍정적, 성장형 마인드가 틀린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문점이 있었기 때문에 책을 읽기 시작한 것 같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답을 찾은 거 같다.
1. "배움과 노력을 통해 성장을 한다면 나는 뭐든지 이룰 수 있다."
2. 사람의 마음속에는 고정형과 성장형 마인드셋이 같이 공존하고 있다. 그걸 어떻게 성장형 마인드셋으로 가져오느냐의 차이다.
3. 내가 지금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고정형 마인드 셋 일 가능성이 있다. 점검이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물어보며 성장형 마인드 셋으로 돌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성장형 마인드셋을 강하게 장착하면 가정에 있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단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해야 하고 잘못파악할 경우 고정형 마인드셋을 아이들에게 전파할 수도 있다.
5. 책을 읽고 주변을 둘러보면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 너무 많다. 실망하지 마라. 그게 현실인 것이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또한 배움과 노력을 통해 발전할 수 있고 성장가능하다.
6. 가장 중요한 부분. 이 모든 것을 나 자신이 이룰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내가 책을 읽고 내 자신에게 많은 질문을 하고 다시 체크하고 배우려 노력하고 노력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강하게 생겨난 거 같다.

이 블로그에 마지막 기록이 21년 11월이어서 사실 놀랬다.
22년에 책을 안 읽은 것도 아닌데 기록을 남기지 않았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두서가 없지만 책을 읽고 난 후 나의 감정과 변화된 나의 이야기를 천천히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23년에는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해서 내가 원하는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