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인간만이 가능한 힘! (빡독 미니강연 김경일교수님)

대체 불가능한 인간의 능력!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10월 17일 진행했던 온라인 빡독에서 미니 강연 시간에 진행된 김경일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우리는 현재에도 AI와 밀접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삶 속에서 AI는 하지 못하는 인간만이 가능한 힘!
부재로는 인간의 지혜란 무엇인가? 독서의 힘! 은유의 힘! 에 대한 강의 내용이었습니다.

은유란 "사물의 본뜻을 숨기고 주로 보조관념들만 간단하게 제시하는, 직유보다 한 단계 발전된 비유법" (네이버 지식백과)라고 합니다. 예시로 '그대의 눈은 샛별이다.’와 같이 표현하는 것이 은유입니다.

사회는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그 문제에는 명확하게 정답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문제는 명확하게 어디서 시작되었고, 어디까지 왔고 또 얼마나 진행되었고,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는 상황이 많이 발생됩니다. (회사 상사의 마음, 연애 또는 배우자의 마음, 남북문제 등등)
이러한 명확하게 정답이 없는 문제를 해결할 때는 은유가 많이 들어간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지식과 지혜의 차이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재 지식은 AI가 인간을 뛰어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체스, 퀴즈, 바둑 등등)
하지만 AI가 못 가지는 기능 중 하나가 지혜입니다.

지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속에 있는 하지만 다른 영역에 있는, 다른분야에 있는, 아주 사소한 단서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지혜를 가져다 쓸 수 있는 사람들을 창조적인 사람이라 말합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걸 가져다 연결하여 결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유추'입니다. (유추: 지식의 융합)
인류 역사상 위대한 발명, 발견,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비즈니스,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 유추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유추는 겉으로 보면 아무 상관이 없는 것들로 보이나, 안으로 더 들어가 보면 관계가 같고 핵심적 본질은 같은 것으로 이뤄져 있다.

유추를 잘하는 사람들의 특성은 은유를 자주 많이 접한 사람들이 잘한다고 합니다.
유추의 능력은 많은 은유를 접하였는가 따라서 결판이 난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CEO들은 어렸을 아무 상관없는 책을 다양하게 많이 접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그것에서 은유를 경험하면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이어 붙이는 유추의 기초체력을 다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독서를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입니다.
지금 당장의 지식을 습득하고 싶어서 사전, 참고서 같은 내용의 책만 읽는다는 것은 독서를 하는 이유인 장기적인 투자의 본질에서 어긋나는 것입니다.

독서를 많이 한 사람들은 책을 통해 은유를 경험하면서 머리속에서 연결을 만들어보고, 연결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하는 통찰의 경험을 해본 사람들은  안에서 오는 통찰, 아이디어에 더욱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새롭게 연결하고 새로운 통찰을 내가 나한 감탄하는 삶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는 지혜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으로 독서는 은유를 경험하는 것이고 은유를 통해서 아직도 AI가 할 수 없는
유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초체력을 다지는 것이고
인간이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도 효율적인 지혜로 가기 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빡독 2회를 진행하면서 위 내용의 강연을 감명 깊게 들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박사 tv에서 자주 말하는 "21세기 비즈니스는 복잡계"
다양한 허브들이 링크로 연결이 되어 0.1%의 확률로 창발을 일으킨다 의 내용과
독서를 통해서 쌓이게 되는 다양하고 많은 지식들중 지금 실사용되지 않는 내용들은 내 머릿속에서 허브들로 자리 잡을 것이고 그 허브들이 은유를 통해서 연결되어 유추가 되고 그 유추를 통해 어떠한 문제 해결을 하는 통찰을 하게 된다 는
두 내용이 맥락적으로는 같은 내용인 거 같다 라는 생각에 강의를 듣는 중에 계속 떠올라 굉장히 설레며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독서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꾸준히 읽어서 나의 허브를 많이 만들어야겠다' 라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제3회 온라인 빡독이 참가신청 중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서 신청하시고 독서의 환경설정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김경일 교수님의 유튜브 강의도 링크해 놨으니 꼭 다들 보시고 좋은 에너지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빡독

함께 읽으면 더 즐겁다, 독서 커뮤니티 플랫폼

bbakd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