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주 100시간의 법칙! (고통은 기본)

고통, 가고자 하는 꿈으로의 고통은 긍정적인 고통이다.
주 100시간은 기본이다!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오늘은 인생의 기본인 고통과 주 100시간의 법칙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인생은 고통이다. 말자체가 정말 끔찍하죠. 고통 없이 행복만 가득하게 살고 싶은 게 모든 사람의 소망일 텐데 말이죠.
하지만 우리는 항상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살고 있고 그게 현실과의 간극이 벌어지면 벌어질수록 괴리감에 고통이 심해집니다. 
기대치 -  현실 = 고통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계산상으로는 기대치와 현실이 같을 경우 고통이 없어진다 라는 계산이 나옵니다만,
우리의 현실에는 꿈, 목표가 있기에 항상 고통이 발생합니다.
혹은 꿈과 목표가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고통이 없다고 할 수도 없게 됩니다.

내 정체성은 꿈과 목표에서 옵니다. 꿈은 삶의 원동력이고 그 원동력을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고통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내가 목표와 꿈을 좇고 있다면 그 고통은 당연한 것이 됩니다.

그것을 인지하는 순간 고통은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그 외에 불필요한 고통은 다 날려버리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고통, 가고자 하는 꿈으로의 고통은 긍정적인 고통입니다.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

이제 꿈으로 가는 방법!! 주 100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내 전문분야에 자신이 있는가? 를 생각해봤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없을 것입니다.
직장인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자면 40시간(기본근무시간) + 60시간(내가 성장하는데 투자하는 시간) = 100시간

5일로 계산하면 20시간이 되고 남은 시간이 4시간밖에 남지 않는데 이렇게 계산하면 안됩니다.
7일로 계산해서 보면 하루에 대략 일평균 14시간씩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자영업자, 사업가, 프리랜서 등 일을 하는 만큼 돈을 가져간다면 40시간 + 60시간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학에서 한 전공을 60학점을 이수하면 준전문가라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시간이 720시간 정도 나오고 이것저것공부를 더한다면 대략 1000시간이 나오게 됩니다. 어떠한 분야에 대해서 1000시간을 공부한다면 기초 전문가가 될 수 있다.라는 가설이 나오게 된다.

중급자가 된다는 가정에 1800시간 정도 필요하다고 한다면 주 60시간에 1800시간을 나누면 30주가 나오는데 이것 또한 이것저것 공부가 추가된다면, 52주! 즉 주 100시간을 활용해 열심히 공부한다면 1년이면 중급자 정도의 실력을 키울 수 있다.라는 가설이 완성이 됩니다. 

(체인지 그라운드 동기부여 영상에서 캡처)

우리는 인생에서 계속 후회만 합니다.
위 과정을 듣기 전에는 저는 주 100시간을 활용해서 뭔가를 한다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저를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하는 시간 이외에 60시간을 유튜브, TV, 드라마, 영화, 친구들과 모임 등등에 시간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고는 1년을 돌이켜 보고 후회만 합니다. 저는 이렇게 살아온 나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100시간인 어떠한 일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그 업무에 대해서 하면할 수록 기술이 늘어가면서 익숙해지고 잘하게 됩니다. 자꾸 하다 보면 무의식 적으로 잘하게 되고, 이렇게 3년을 산다면 3가지의 중급자급의 기술을 가지게 됩니다.
100시간으로 3년을 살다 보면, 내 삶이 없어지는 거 같고 고통스러울 거라 생각이 되지만 경제적인 것이 해결되고 많은 것이 해결된다면 내 삶의 본질을 바라보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살아보고 싶은 사람들은 뭔가를 따라잡고 싶은 사람, 성장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이렇게 살아보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과 맞지 않는 사람은 내 삶이 만족스러운 사람이나, 시간이 한정적으로 남아있는 사람, 그러고 아픈 사람은 아픈 것을 회복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우리의 삶의 개척해 나가는 방문의 키는 내가 가지고 있습니다.
문이 밖에서 잠겨있는지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안쪽에 열쇠고리가 있어서 열쇠로 열고 나가면 되는 거였습니다.

주 100시간 힘든 여정이 시작되겠지만, 폴리 매스적 사고로 주 100시간 하고자 하는 것을 하나씩 실행해 봐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영상들 입니다. 한번씩들 꼭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