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1만시간의 법칙! (의식적 노력)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1만이라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분야에서 성공을 하고 싶다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고 그 노력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함께 했느냐에 따라 1만 시간이 아닌 1000시간, 2000시간에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오늘은 1만시간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떠한 방법을 진행해야 우리가 전문가 또는 준프로 수준의 능력을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만시간의 법칙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1만 시간의 재발견"의 저자 안데르스 에릭슨 박사의 연구를 토대로 
말콤 글레드웰이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책을 쓰게 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일단 사회과학에서는 법칙이라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법칙 하면 뭔가 꼭 지켜야 할 것 같고 정해진 룰 같은 느낌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1만 시간이라는 큰 숫자에 지레 겁을 먹고 시작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떠한 업무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분야마다, 또는 어떤 코치를 만나는 것에 따라 그 시간은 단축될 수도 있고
또 꼭 전문가가 되지 않아도 어떠한 분야에서 1000시간 2000시간 만에 준전문가까지 도달한다면
내가 하는 일에 접목을 시켜서 새로운 뭔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은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습관은 66일~100일이면 가능합니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한계선인 임계점을 넘을 것이고, 그러면 그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게 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1만 시간에만시간에
얽매여서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의 핵심은 얼마나 오래가 아니라 얼마나 올바른 방법으로 실행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1만이라는 숫자에 집착했지 정작 중요한 1만 시간을 보내는 방법과 질에 대해서는 놓치고 있었습니다.

노력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에는 도달 가능한 기계적인 노력과 해당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의식적인 노력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노력은 기계적인 노력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식적 노력에는 3가지가 필요합니다.
집중하기, 피드백, 수정하기

집중하기
지금 익숙한 상황인 곳에서 벗어나기! 티비앞 소파에서 일어나 책상에 앉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되겠어, 이번생을 포기 같은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시험점수가
80점이라면 90점으로 성장하겠다 라는! 

피드백
지금하고
있는 일에 이미 성공이나 성취를 이른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공부나 운동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 하는 있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 있어도 깨닫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나 인강으로는 전문가를 직접 만나 상담하는 것만큼의 효과를 얻어내기가 어렵습니다.

수정하기
피드백을 통해 잘못된 것이 있다면 즉각 수정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타고난 능력이란 없습니다.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단순히 오랜 시간을 들인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지금 당신에게는 기계적인 노력이 아닌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1만 시간의

결론입니다. 
1만 시간의만시간의
법칙은 틀렸습니다. 2.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1만 시간을 적용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의식적 노력을 통해 일이든 운동이든 습관화한다면 1만 시간보다 빠르게 준전문가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