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공부하는데 필요한 장기 기억 전략 (시험 효과, 인출 효과)

“어렵게 외우면 잊기가 어렵다.”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오늘은 공부하는데 필요한 장기기억 전략 중 시험 효과와 인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단기 기억과 장기기억이 있습니다.

그중 우리에게 필요한 장기기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공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순 반복 읽기와 강의 듣기입니다. 단순 반복 읽기와 강의 듣기는 어떤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기억이 장기기억으로 가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장기기억에 도움이 되는 기억전략

1. 시험 효과

시험을 보는 것이 장기기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교육학과, 인지심리학 자료들을 보면 시험이 장기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2007년도에 이러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어떤 에세이를 주고 한 그룹은 한번 읽고 또 바로 반복적으로 한번 더 읽게 만들고
한 그룹은
한번 읽고 바로 시험을 보게 만들었습니다.

그 아이들은 세 번의 시험을 진행하는데 5분 후 / 2일 후 /  일주일 후 이렇게 3번에 걸쳐 에세이의 내용이 어떤 건지에 대한 시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분 후에
봤을 때에는 반복적으로 읽은 그룹의 점수가 좋았다. 반복적으로 읽은 그룹이 단기 기억에 잘 잡아두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2일 후에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반복적으로 읽은 아이들보다 한번 읽고 시험 본 아이들이 더 점수가 좋게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일주일 후에는 한번 읽고 시험 본 그룹이 압도적으로 반복적으로 읽은 아이들을 이기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시험 효과가 왜 좋냐? 하면 시험을 보게 되면 우리가 알고 있던 것들을 끄집어 내게 됩니다.
그렇게 내가 읽었던 내용들을 끄집어내려고 하다 보니까 그런 것들이 장기 기억으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

장기 기억의 핵심은 “어렵게 외우면 잊기가 어렵다”입니다.

고생스럽게 외워야지 오래갑니다. 그중 하나가 귀찮더라도 시험을 꼭 보는 것입니다.
시험을 보게 되면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메타인지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을 아는지,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입니다.
수능 0.1% 아이들과 일반학생들과의 단기 기억력 수준을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수능 0.1% 아이들의 차이점은 메타인지가 높았다는 것입니다.
뭘 알고, 뭘 모르는지 알기 때문에 훌륭한 공부 전략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시험을 많이 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메타인지가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공부할 때는 다 아는 것 같았는데 막상 시험을 보게 되면 모르는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그걸 확인하는 순간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의 구분이 정확하게 나오기 때문에 다시 공부할 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공부를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단기적 결과를 얻기에는 위 내용이 절차가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데는 꼭 필요한 과정이고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2. 인출 효과

인출(out put) : 무언가를 끌어내 빼냄

밖으로 뭔가를 표출하는 것 강의 듣기나, 아웃풋 식이 아닌 인풋식 공부입니다.
인풋(쉽게) 공부하면 잘 잊혀지고, 아웃풋(어렵게) 공부하면 안 잊혀집니다.
시험 효과도 아웃풋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출식은 요약, 암송, 강의, 발표, 토론 등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에 대해서 요약을 하고, 암송을 하고 강의를 준비하고, 발표를 준비하고 또 다 같이 토론을 하고 하는 행위들이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그렇게 할수록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간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언가를 장기기억을 하기 위해서는 아웃풋씩 공부를 해야 합니다.
상위 0.1% 아이들의 행동들을 예로 들면 어떤 학생은 갑자기 자리에 일어나서 자신이 외웠던 것을 랩 하듯이 계속 말하는 학생이 있고, 또 어떤 학생은 거울을 보며 자신에게 강의를 하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어떤학생은 시험을 최종적으로 정리할 때는 어머니를 앞에 두고 강의를 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인출식은 시험 효과와 비슷합니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들을 강의나 이야기를 통해 인출하려고 하는데 막상 잘 되지 않으면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단기간 시험 점수에는 인풋식 공부가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 인생 공부에서는 도움이 안 됩니다.
인생공부에서는 단순 반복 공부보다는 인출식으로 하는 공부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독서를 제대로 하고 내용을 외우고 싶을 때도 인출하는 방식의 독서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냥 책만 읽는 것으로는 전체적인 주제는 기억하지만 세부 디테일은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것 또한 며칠이 지나면 망각하게 됩니다.
책을 읽고 기억을 오래 하고 싶다면 서평, 글쓰기를 하거나 요약을 하거나 독서모임 같은 데서 발표를 하거나 토론을 해야 기억이 장기기억으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저 또한 지금 하고 있는 행동들이 장기기억으로 보내기 위한 작업들입니다.
단순히 동영상 시청만 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내용을 요약하고 글로 작성하여 장기기억으로 보내려 노력하는 행동들입니다.
하루에 한 개는 어려울 수 있으나 일주일에 3~4개의 글을 장성하여 공부를 장기기억으로 보내는 과정을 반복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위 내용이 도움이 되셔서 공부 또는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아래 동영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