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인생을 바꾸는 핵심습관 4가지 (정리정돈, 운동)

핵심 습관을 바꾸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 찰스 두히그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오늘은 인생을 바꾸는 핵심 습관 4가지(정리정돈, 운동, 메모, 독서) 중 정리정돈,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핵십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습관은 볼링에서 킹핀(1 번핀)과 같습니다.
볼링에서 1번 핀인 킹핀을 맞추지 못한다면 스트라이크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그만큼 볼링에서 킹핀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킹핀에 해당하는 핵심습관 매우 중요 역할을 합니다.
하나의 습관을 바꿨을 뿐인데 삶의 자체가 바뀌게 되고 안 좋은 습관, 태도등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좋은 효과들이 따라옵니다. 핵심습관은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릅니다.

1. 정리정돈

2010년도 습관이라는 다큐가 있었는데 그곳에 나온 여대생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20
대 여대생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는 깔끔함, 정리정돈이 잘된으로 생각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예상과 달리 그녀의 방은 침대 위에는 옷이 잔득있고 책상 위에는 책도 정리가 안되어 있는 상황이고 많은 것들이 뒤엉켜 있는 상태, 정리정돈이 안된 일명 아수라장이었던 것입니다.
여대생이 가장 얻고 싶은 습관은 정리정돈 습관이었습니다.
여대생은 테스트가 되는 10주동안 그 누구보다 열심히 습관을 고치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테스트가 끝나는 10주 후 방의 모습은 정리정돈이 완벽하게 된 깔끔한 방의 모습이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여대생의 인터뷰 내용인데 단순히 정리정돈 잘하게 되어서 너무 좋아요의 얘기가 아니라 "자신이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세우면 대부분 실패를 하였는데, 자신이 도저히 할 수 없을 거 같았던 정리정돈을 하게 되니 앞으로 그 어떤 것도 노력을 한다면 해낼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여대생은 단순히 정리정돈 습관만 얻은 것이 아니라 앞으로 자신이 무언가를 할 때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하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 라는 자신감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완벽한 공부법 1믿음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기 자신을 믿는다면 그 어떤 것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리정돈은 단순히 주변만 정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도가 높아지고 정리정돈이 된 방을 보면 내가 자기 관리를 잘하고 있구나 라는 신호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는 지저분한 방을 보게 되면 자기 자신을 관리하지 못한 다는 신호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관리가 안된다는 신호를 받게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정리된 방을 보게 되면 자기 자신을 관리하고 있다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관리가 잘된다는 신호를 받으면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올라갑니다.

여기에서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윈스턴 처칠은우리가 건축을 만들지만, 다시 그 건축이 우리를 만든다”라고 우리가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어떤 환경, 어떤 공간에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정돈된
공간은 자신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게 되고 내 삶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파급을 주게 될 것입니다.

2. 운동

운동은 설명이 필요 없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운동은 건강을 좋게 해 줄 뿐 아니라 식습관, 스트레스를 떨어뜨려주고, 자제력이 좋아지고, 친구나 가족에 대해서 큰 인내심을 가지게 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운동을 다이어트를 위해 한다고 하는데 운동은 칼로리 소모량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다이어트는 식습관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운동은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기억에는 단기 기억과 장기기억이 있는데 장기기억이 좋아지려면 뇌 부분에서 해마라는 부분이 변화해야 하는데 운동을 하면 해마가 젊어진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아도 운동을 하면 해마가 젊어지면서 기억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뇌의 가소성도 높여줍니다. 운동은 자제력을 높여주며 대인관계와 공부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운동을 하면 건강을 회복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도 낮춰주고 기분도 좋아지고 공부가 업무에 많은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공부나 업무를 하기 전에 조깅이나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의 기억력을 한층 더 올릴 수 있는 효과를 얻게 되고, 꾸준한 운동습관은 뇌의 해마를 젊게 만들어 점점 더 기억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먼저 인생을 바꾸는 핵심습관 4가지(정리정돈, 운동, 메모, 독서) 정리정돈, 운동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습관은 작심 3일 했다고 바뀌는 게 아닙니다. 최소 66일 이상 같은 습관을 반복해야만 습관이 바뀐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짧은 기간 해냈다고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완벽한 공부법 저자 고영성 작가는 습관에 대해서 '어떤 일을 하지 않으면 이상한 감정이 드는 상태'라고 이야기합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의식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집중하기, 피드백, 수정하기 (자세한 내용은 1만 시간의 법칙 게시글 글 참조)

저는 지금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한 달에 두 권의 책을 읽고 서평을 작성하려고 의식적 노력을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쉬운 것은 없습니다. 핵심습관 중 1가지만이라도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체인지 그라운드의 '인생을 바꾸는 핵심습관 4가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더 도움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