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노력을 잘할 수 있는 방법!

여러분이 지금 하고 있는 그 노력, 어떠한 가치가 있으십니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항상 노력을 하며 살아갑니다.
학교에서, 직장생활에서, 또는 가정에서 늘 항상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노력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열심히 노력했다는 사실 만으로 만족해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 독서를 6시간 했으니까. 학원에서 4시간 공부했으니까. 회사에서 열심히 일했으니까.”
"내가 하루 종일 뭔가를 했으니까 나는 문제없이 가고 있다"라고 만족해 버리는 순간 인생에서의 문제는 그곳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자신이 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닌 직장상사가 시킨 일에 치여서 살고 있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정해진 시간이 언제 끝나나 시계만 보면서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수동적 노력은 고생이다./ 능동적 노력은 훈련이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고, 목표의식도 정확하게 잡혀 있고,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시간 분배, 에너지 분배도 정확하게 한다면 그 노력은 "능동적 노력"일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능동적 노력을 한다며 그것은 돈 이상의 엄청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 공부에 대해서 좀 더 멀리, 크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노력이 내가 생각하고 있는 장기적 목표를 향해서 잘 가고 있고,
그 목표가 효과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성이 있다는 뜻은 목적에 부합한다”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지금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 그 공부가 나의 영어실력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닌
토익과 토플 점수를 얻기 위해서 하는 꼼수나 편법으로 하는 공부라면 지금 당장의 문제는 피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그 노력은 매우 무가치한 노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현실에 직시하며 살다 보면 실력이 드러나게 되는데 조금 천천히 간다 할지라도
진짜 영어 실력으로 높이는 방법으로 공부를 한다면 그 노력은 매우 가치 있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노력은 효과성이 있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노력의 효과성을 점검했다면 이제는 효율성에 대해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성은 노력의 속도를 이야기합니다.

내가 하는 노력이 방향이 맞다 면 이왕이면 빠르게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노력이 효율성이 얼마나 있는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성은 방향이고 효율성은 빠르기입니다.

내가 하는 일에 “효과성과 효율성”이 얼마나 있는지 점검해 보시고
검증, 발전의 과정을 거쳐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력은 이렇다고 합니다. 내가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여서 진심을 다해서 실행했던 일이 실패를 했어도
그 노력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숨은 자산,
즉 히든 에셋이 되어 나에게 큰 힘이 되어줄 자산으로 남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지금 어떠한 일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 큰 자산을 쌓아가고 있다는 것임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내용은 아래 영상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영상도 같이 보시면 삶에서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