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인생을 바꾸는 핵심습관 4가지 2 (쓰기, 독서)

핵심 습관을 바꾸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 찰스 두히그

안녕하세요. 키다리 집사입니다.

오늘은 인생을 바꾸는 핵심 습관 4가지(정리정돈, 운동, 메모, 독서) 중 쓰기, 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핵십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습관은 볼링에서 킹핀(1 번핀)과 같습니다.
볼링에서 1번 핀인 킹핀을 맞추지 못한다면 스트라이크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그만큼 볼링에서 킹핀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킹핀에 해당하는 핵심 습관 매우 중요 역할을 합니다.
하나의 습관을 바꿨을 뿐인데 삶의 자체가 바뀌게 되고 안 좋은 습관, 태도 등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좋은 효과들이 따라옵니다. 핵심 습관은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릅니다.

3. 쓰기 (적는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이 하루 동안에 했던 일들 적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하루를 객관적으로 적습니다.
1
시간 단위로 적고 평가합니다.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상 중 하, good soso bad 등으로 그 시간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적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에 대한 매타인지가 높아지게 됩니다.
내가 그 시간에 뭘 잘했는지, 뭘 못했는지가 파악이 되게 되고, 그것에 맞는 탁월한 전략과 계획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다음에 오늘 할 일을 적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적습니다.

일반적인 글을 적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독서를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한데 독서 후에 글을 작성하는 서평 작업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평을 작성하게 되면 책의 핵심 내용을 더 깊게 기억할 수 있게 되고 책을 통해 얻는 내용을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밖에 다양하게 글을 쓰게 되면 스토리텔링 능력이 좋아지고, 스토리텔링 능력은 비즈니스를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고 논리력도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말로는 논리가 안 맞아도 많은 부분 그냥 지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글쓰기는 논리가 안 맞으면 이상한 글이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글쓰기를 많이 하게 되면 정리력과 논리력을 함께 높여주게 됩니다.

4. 독서

완벽한 공부법 저자 고영성 작가님은 독서를 통해 인생이 바뀐 케이스라 합니다.
30
대 이전에는 거의 독서를 안 하고 살았는데, 30살에 300권의 책을 읽고 최근에도 년 200권의 책을 독서하는 다독 가라고 합니다.

책이 주는 유익은 무수히 많습니다.
지식의 증진. 사고력 확장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인 독해력(이해력)을 높여줍니다. 독해력은 모든 공부의 기초입니다. 독해력과 시험성적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시험문제를 풀려면 기본적으로 독해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문제를 잘 풀겠는가? 그래서 독해력이 시험문제를 푸는데 기본이다.

독서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우리의 존재를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존재 = 자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의 자아는 어떻게 형성이 되는 것인가?
자아는 경험을 통해서 형성이 됩니다. 우리의 자아는 우리가 어떤 경험을 했는가에 의해서 자가가 형성됩니다.
자아가 풍성하다는 이야기는 많은 경험을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모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독서는 물리적, 시간적 한계를 넘어서 우리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게 됩니다.
독서는 엄청난 간접경험을 하게 해 줍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매우 다양하고 매우 신비로운 것들을 경험하게 해 줍니다. 독서는 이렇듯 많은 간접경험을 줍니다.
간접경험을 무시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 뇌가 느끼는 간접경험과 직접 경험의 차이 간극이 많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엄청난 간접경험 몰입해서 했다면, 어설픈 직접 경험보다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듯 독서는 적은 비용으로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덜 받으면서 정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삶 많이 하는 사람은 경험이 많다고 말할 수밖에 없고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 자아가 풍성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가지 핵심 습관인 정리정돈, 운동, 적기, 독서인데 우리의 삶과 개개인에 따라서 중요한 핵심 습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최근 진행하고 있는 핵심 습관은 독서입니다. 하루 1시간 이상은 꼭 읽으려고 노력하는데 애 둘인 아빠로서 해야 할 일이 많기에 쉽지 많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강조했듯이 독서는 많은 간접경험 주기 때문에 환경설정을 해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유발하라리의 사피엔스인데 수만 년 전의 사피엔스가 겪은 삶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작가가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작성해놓은 책을 읽으면서 수만 년 전의 사피엔스가 어떻게 살아남았고 어떠한 행동들을 했는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중입니다.

기본적으로 습관은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행하면서 굳어진 것을 습관이라 합니다.
완벽한 공부법 저자 고영성 작가님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이상한 감정이 드는 상태”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자신만의 핵심 습관이 있으신가요? 혹시 없으시다면 꼭 하나는 만들어서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글은 아래 동영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동영상 끝까지 시청하시면 습관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