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성공적인 인생, 목표 설정이 답이다.

우리는 모두 진흙탕에서 허우적 대고 있지.
하지만 이 가운데 몇몇은 밤하늘의 별들을 바라본다네. -오스카 와일드-

한번 사는 인생 후회 없이 살려면 목표가 필요합니다.
목표는 우리가 원하는 가치입니다. 
완벽한 공부법에 나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미국은 앞으로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야 합니다.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하도록 하는 목표 말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를 해낸다면 달에 가는 것은 한 사람이 아니라 이나라 전 국민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야 합니다."
-1961년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의 연설입니다.-


당시 소련과 미국은 과학 발전에 경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1957년 10월 4일 소련이 세계 최초의 위성인 스푸트니크호를 발사했을 때 미국은 말 그대로 충격에 휩싸였다고 합니다.
당시 우주 관련하여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소련이 계속 가져가게 되자 케네디 대통령은 미국 전체가 나아가야 할 단 하나의 명확한 방향, 목표를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미국은 결국 소련을 제치고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최고의 강대국으로 군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영화 퍼스트 맨에서는 아폴로 13호까지의 준비과정이 나오는데 13호라는 이름과 같이 12번의 실패과정이 나오는 영화입니다.
12번의 실패 속에서는 많은 인명피해도 있었고, 막대한 비용이 들어갔음에도 단 하나의 목표 "우리는 달에 인간을 보내고 다시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라는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시행착오를 이겨 내고 미국은 결국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아폴로 13호가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는 왜 중요할까요?
첫째, 목표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둘째, 목표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를 우리에게 줍니다.
셋째, 목표는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완벽한 공부법 P123]


목표 정하는 것은 쉬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목표가 있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목표는 하나만 있어야 된다는 것도 아닙니다.
목표는 한번 정하면 끝! 도 아닙니다.
또 어떤 목표는 어떤 목표의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당장 현실적으로 먹고사는 것이 목표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생에서 더 고차원적인 목표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저의 30대에도 목표가 있었습니다.
잘 먹고 잘 사는 거. 우리 가족 행복한 거. 회사에서 인정받는 거.
이것은 너무 막연하고 구체적이지 않고, 목표에 도달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좋은 목표가 아닌 것이죠. 막연한 목표인 것이죠.

완벽한 공부법에서는 SMART 목표라 하여 
구체적(specific)이고, 측정 가능(measurable)하며, 성취할 수 있고(attainable), 현실적이며(realistic), 시간계획(timeline)이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고 합니다.

목표는 남이 정해주는 목표를 가지면 안 됩니다.
회사를 다니다 보면 계획이 내려오고 그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 지내다 보면 내 인생의 목표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실행하는 나를 만나게 됩니다.
자신의 목표가 없이 회사에서 내려주는 목표를 13년간 몰입하다 보면 나의 인생인데 내가 살고 있지 않는 나를 만나게 되실 것입니다.
그래서 한 번뿐인 나의 인생에서의 목표 설정이 중요한 것입니다.

목표-내가 원하는 가치,
성공-내가 원하는 가치를 얻는 것,
성장-내가 원하는 가치를 얻는 과정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작가-


오늘은 내가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또 그 가치를 얻는 과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에 대한 깊은 고민의 시간을 가져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목표 설정하는 것에 동기 부여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